반응형

라오스 물가, 여행 경비에 부담될까?

2022년 5월 9일 라오스 입국이 제한적(코로나 음성 증명서 소지)으로 허용되었다가 12월 26일부터는 특별한 제한 없이 전면 허용되었습니다. 따라서 라오스 여행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은 라오스 물가 폭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라오스 입국 관련 코로나 방역 수칙이 완화되면서 그동안 입국 시 필수적으로 소지(제출) 해야 했던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나 '신속 항원 검사서'는 이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한국인 여행자의 경우 별도의 입국 절차 없이 무비자 입국 및 30일간 체류가 가능합니다.(소정의 절차를 거치면 체류기간 연장도 가능)

 

2023.01.02 - [라오스마을/여행정보] - 라오스 입국 제한 '2022년 12월 26일'부터 전면 해제

 

라오스 입국 제한 '2022년 12월 26일'부터 전면 해제

라오스 입국 제한 '2022년 12월 26일'부터 전면 해제 라오스 입국 제한 조치가 전면 해제 되었습니다. 라오스 정부는 2022년 12월 23일 총리실을 통해 12월 26일부터 그동안 입국 시 제출했던 코로나 관

laokorea.tistory.com

라오스 물가 고공행진

코로나  사태 이후 라오스 경제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라오스의 국가 수입 중 관광산업이 상당한 부분(3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인의 라오스 여행이 중단되다 보니 그야말로 코로나로 인해 라오스 경제가  직격탄을 맞은 상황이 되었다고 합니다.

 

라오스는 아직까지 UN이 지정한 최빈국가(세계 48개 국가) 지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제조업 기반이 매우 열악한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 중 유일하게 바다가 없는 내륙국가로 지정학적으로도 여건이 좋지 않은 국가입니다.

 

라오스 지도 사진

 

또한 라오스는 대부분의 공산품과 생필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국경을 접하고 있는 태국, 베트남, 중국을 통해 조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라오스 여행 중단으로 외환 보유고는 감소하기 시작했고 환율이 급등(라오스 화폐 가치하락)이 급등하면서 라오스 물가는 22년 만에 최고의 물가 상승률을 보일 정도로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라오스 환율과 물가 

라오스 환율은 2021년 12월 기준 1달러에 약 9,000낍에서 2022년 12월 말 약 17,300낍 정도로 2개 가까이 급등한 상태입니다. 한때 달러당 20,000낍 까지 치솟았지만 라오스 정부가 환율 시장에 강제 개입하면서 그나마  18,000낍(1$) 이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환율 상승은 바로 라오스 물가를 폭등시키는 결과를 초래했고 한동안 유류 수입 대금을 마련하지 못해 라오스 전역에서 주유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라오스 정부 발표에 따르면 라오스 물가는 코로나 사태 이전보다 30~50% 정도 올랐다고 하지만 일부 생필품과 실제 피부로 느끼는 물가는 2배 가까이 올랐다고 합니다. 

 

라오스 화폐와 외화 사진

 

따라서 라오스 환율이 1달러에 9,000낍 정도에서 2배 가까이 상승해 달러를 가지고 여행을 오는 외국인들에게 많은 이득이 될 것 같았지만 라오스 물가 상승 폭이 이를 상쇄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라오스 항공 요금이 코로나 사태 이전에 비해 많이 올랐기 때문에 라오스 여행 경비를 종합적으로 따져 보면 라오스 환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여행 경비는 예전보다 증가하지 않을까? 합니다. 

 

 

라오스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약 2년 이상 라오스 여행이 중단된 기간 동안 "환율. 환전 정책, 교통 인프라, 여행지 여건(휴, 폐업)" 등 크고 작은 변화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 사태 전 라오스 여행 정보를 가지고 여행 일정 및 코스를 짜다보면 현지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2022.12.26 - [라오스마을/살다보니] - 해외여행 준비물, 캐리어 가방 알뜰 구매 방법

 

해외여행 준비물, 캐리어 가방 알뜰 구매 방법

해외여행 준비하기 코로나 사태로 중단되었던 해외여행이 재개되면서 따뜻한 나라로 겨울여행을 떠나려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해외여행이 어느 정도 일상화되었고 인터넷

laokorea.tistory.com

 

따라서 2023년 라오스 여행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께서는 가능하면 최신 라오스 정보를 확인하시고 여행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오스 한인 교민카페ㅣ여행/사업/생활 정보 : 네이버 카페

➰라오스 대표 커뮤니티 카페➰ 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 ㅣ여행,골프,날씨,환율,항공,호텔,물가 정보

cafe.naver.com

 

라오스 여행 정보와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네이버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나 카페에서 제공하는 한눈에 보는 라오스 여행 정보 웹사이트(라오스마을 -반라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