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라오스에서 티스토리로 돈벌기

▲ 라오스 비엔티엔 야시장에서 만난 라오스 대학생[일본지진 피혜 돕기 자원봉사]

한국에서 라오스로 돌아온지 이제 3일이 지났다,

한달보름 정도 한국에서 지내다 라오스 공항에 도착할때는 정말 고향에 돌아온 느낌이었다.

라오스 공항은 정말 아담하다, 아니 작다고 말하는게 옳은 표현이다,

라오스여행의 관문인 비엔티안 라오스 공항은 한국의 중소도시의 버스 터미널 같은 친근감을 준다. 

라오스 공항에 도착하자 언제나 보는 풍경처럼 나를 반기는것은 라오스에 와서 공부하고 있는 

마중나온 아들이 아니라, 한국의 라오스 여행사들이 라오스 패키지여행을 오는 한국의 라오스 여행객들을 

마중나와 있는 풍경이다.

라오스 비엔티엔 탓루왕

라오스에 오기 위해 인천공항에서 비행기를 탈 때 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정말 라오스행 비행기는 언제나 만석이다,

현재 인천공항과 라오스공항을 연결하는 항공사는 한국 국적의 진에어와 티웨이 그리고 라오스의  라오항공이다,


인천공항과 라오스 공항의 노선이 증편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라오스 여행을 오는  라오스 여행객 때문에

우리처럼 자주 라오스 공항을 오가는 사람들은 저가 항공편을 구하기가 만만치 않다,

라오스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여행지로 알려지기 시작한것은 아마도 우리 방송국들의 공이 큰듯하다,

▲ 라오스 여행 필수 코스 비엔티엔 개선문 빠뚜싸이

꽃보다 할배에 이어 얼마전 한국 방송 JTBC의 패키지여행 프로그램인 

"뭉쳐야 뜬다" 가 라오스 패키지여행을 소재로 방송 되었다.

뭉쳐야 뜬다 방송 덕분인지 벌써 라오스 항공편을 구하기가 힘들어 졌다.

▲ 비엔티엔 빠뚜싸이 파크 분수대

라오스에서 사업을 하는 후배도 한국에 간뒤로 올라버린 항공료 때문에 아직 라오스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라오스 항공요금은 40만원대 에서 100만원대를 오락가락 하며 자주 인천공항과 라오스 공항을 오가는 

한국교민들을 애타게 한다,

2017년 한국의 5월은 연속되는 휴일로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국민들이 넘쳐날 예정이다,

아마 많은 분들이 라오스 패키지여행을 선택했을 것이다,

라오스 여행을 하는 걸까? 

나는 원래 2016년 라오스에 올때 라오스가 어떤나라인지도 잘 몰랐다,

중국을  가려다가 갑자기 라오스를 며칠 다녀가게 되면서 나는 라오스와 인연을 맺었다.

라오스에 나를 이곳에 보내준 한국 중소기업의 라오스 현지법인을 만들고 한국상품 전문관을 설치

운영하는것을 지원하는게 내가 라오스에서 할 일 이었다,

▲ 2016년 공사중인 라오스 비엔티엔의 내가 일하는 공간

라오스 수도인 비엔티엔에 한국법인을 설치하고 한국상품 전문관을 설치 운영한지 이제 1년이 되었다,

좋아하는 사진도 찍고 일도 할 수 있어 나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가 만들어진 것이다

라오스 비엔티엔에 한국회사의 라오스 현지 법인 설치를 마치고 나는 라오스에서 새로운 사업을 찿기 위해

라오스 시장 조사를 시작하다,

라오스에서 한국교민들이 주로하는 식당, 가라오케, 미장원, 화장품샵 등 이런 업종을 빼고 

라오스 현지인을 상대로 돈을 벌 수 있는것은 무엇일까? 

라오스 특산품

당연히 이런 업종을 빼고 라오스에서 돈을벌수 있는 것은 수출입 관련 무역업과  높은 경제 성장율을

보이는 라오스 개발 관련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러나 투자할 돈도 많지않고 경제여건이 좋지않은 라오스에서 단기에  수익을 발생 시키며

시장을 개척하고 돈을 번다는것은 만만치 않다.

일단 라오스의 경제는 우리나라 70년대 말 정도 인듯하다,

80년대와 비교하기는 좀 무리가 있지않나 하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다,

라오스 비엔티엔 거리풍경

사실 한국사람들은 라오스 여행에서 비엔티엔, 방비엥, 루앙프라방 3곳만을 거의 다녀간다,

루앙프라방,방비엥,비엔티엔의 경우는 라오스에서도 돈이 넘치는 곳이다.

하지만 비엔티엔시를 조금 벗어나 비엔티엔도를 가보면 정말 다른세상이다,

따라서 라오스 시장은 부자들의 고가 상품과 보통 랑소스 사람들의 구매력이 높은 저가 시장으로 

양분화 되어있다.

이런한 상황에서  나는 다른 방향으로 라오스에서 돈벌기 작전에 돌입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