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라오스 여행, '비방루'를 아시나요?

라오스 여행의 3대 명소로 알려진 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은 한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도시입니다.  

▲라오스 비엔티안 딸랏 쿠아딘

 

비엔티안을 거쳐 방비엥, 루앙프라방으로 코스를 잡으면 '비방루' 여행

비엔티안, 루앙프라방을 거쳐 방비엥으로 코스를 잡으면 '비루방' 여행이라 불린 정도 입니다.

△라오스 여행시 가볼만 한 곳 -비엔티안 아침시장

      

3대 도시를 여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여행 시기가 중요하겠지요.

라오스 여행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라오스날씨가 한국의 가을과 비슷한 건기입니다.

 

라오스 날씨는 건기와 우기로 나뉘고 가장 더운 시기는 라오스 여름으로 알려진 3월부터 5월 입니다.

우기는 여름이 끝나는 6월부터 10월까지, 라오스 여행하기 가장 좋은 건기는 11월부터 이듬해 2월입니다.

▲ 라오스 여행코스 비엔티안 탓루앙

 

건기는 라오스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지만 이 시기는 많은 여행자들이 라오스 여행을 오기 때문에 여행지마다 사람이 넘치고,

성수기 물가가 적용되어 비수기인 우기에 비해 여행 경비가 우기에 비해 오르게 됩니다.

7월 현재 라오스 날씨는 여행 비수기인 우기에 해당 됩니다.   

▲비엔티안 거리풍경

 

10월까지 계속되는 우기는 라오스 여행의 비수기라고 하지만 라오스 날씨의 특성을 조금만 이해한다면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고 봅니다.

 

라오스 우기는 한국의 장마와 달리 낮에는 강한 비가 잠시 내리고 늦은밤 많은 비가 내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끔 흐린날이 계속되어 '가는 날이 장날'이 되어버리는 시기도 있지만 대부분 여행하기에 무리한 날은 아니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엔티안 메콩강

 

우기에 라오스 여행을 오시는 분들은 패키지 여행을 오시는 분보다 자유여행과 봉사활동을 오시는 분들이 많은 느낌이 듭니다.

여름 방학 시기와 맞물려 벌어지는 현상같습니다.

 

일단 라오스 여행을 시작하게 되면 한국여행자들은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 국제 공항을 통해 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현재 한국 인천공항과 부산공항을 통해 비엔티안을 방문할 수 있는데요.

시간은 약 5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 라오스 여행- 방비엥

Photo by: Jean-Guillaume Prignet

 

인천공항에서 비엔티안 공항을 연결하는 항공사는 라오스 국적의 라오항공과 티웨이, 제주항공이 있습니다.

기존 운항을 하던 진에어는 2019년 4월 운항을 중단을 했고, 10월27일 부터 재 운항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부산공항에서는 기존 운항중이던 라오항공은 운항을 중단하였고 현재 비엔티안을 연결하는 항공사는 에어부산 1개 항공사 입니다.

△라오스 북부여행 -므앙씽 아침시장 

인천공항에서 출발 하는 항공사 중 라오항공은 한국의 저가 항공사에 비해 가격이 비싼편이지만  낮에 비엔티안에 도착을 하므로 여행일정을 수립하는데 장점이 많습니다.

 

부산공항에서 출발하는 에어 부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오후에 비엔티안에 도착하기 때문에 라오스 여행 일정을 수립하는데 인천공항에서 출발하는 진에어, 티웨이, 제주항공에 비해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한국의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게 되면 밤늦게 비엔티안에 도착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좀 조심할 점이 있습니다.

종종 라오스 여행 관련 질문을 받다보면 비엔티안에서 방비엥으로 이동하기 위해 심야벤 예약을 문의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라오스 비엔티안과 방비엥은 약 4시간 소요되는 거리로 그리 멀지 않지만 라오스 우기에 심야벤을 이용해 방비엥으로 이동하는 것은 그리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라오스는 현재 한국의 70년대와 비슷한 경제 상황으로 도로망 등 여행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우기에는 비가 많이 온 상태라 가끔 산사태도 발생하고 도로가 유실되는 일이 벌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주간에 이동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 라오스 북부 여행- 므앙씽  

오후에 도착하는 라오항공과 에어부산을 이용해 라오스 여행을 하시는 분들은 비엔티안 공항에 도착 방비엥으로 이동하는 여행 일정을 소화하면 될 듯하고요.

밤늦게 도착하시는 분들은 비엔티안에서 1박을 한 후 다음 일정을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라오스 비엔티안 야시장

 

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 여행코스 어떻게 짜면 좋을까?

라오스여행은 최소 4박6일 정도의 일정을 잡으셔야 '비방루'라 불리는 비엔티안, 방비엥, 루랑프라방 3개도시를 돌아볼 수 있지않을까? 합니다.

가끔 3박5일 일정으로 3개 도시를 돌아보려는 분이 계시는데요.

 

서두에 말씀 드렸다시피 라오스는 도로망과 이동수단이 미비해 3박5일로 3개도시를 돌아보는 일정은 자칫 고난의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액티비티를 즐길 목적으로 여행을 오시는 분은 라오스 여행 기간이 짧을 경우 과감히 루앙프라방 방문을 포기 하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4박6일 정도며 충분하지는 않지만 3개 도시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http://sabailao.com

라오스 이야기 - 라오스 뭐가 좋아?

 

비엔티안과 방비엥 2개 도시로 여행코스를 잡게되면 방비엥과 비엔티안을 오가는 미니벤을 이용해 이동을 하시면 되기 때문에 교통편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루앙프라방, 방비엥, 비엔티안 3개 도시를 여행 코스로 잡게되면 조금 고민을 해야 하는데요.

 

국내선 항공기를 이용 비엔티안에서 루앙프라방으로 먼저 이동후 방비엥을 거쳐 비엔티안으로 복귀할 것이지? 

아니면 방비엥을 거쳐 육로로 루앙프라방으로 이동 일정을 마치고 국내선 비행기를 통해 비엔티안으로 복귀 할 것인지 여행 일정을 결정해야 합니다.

어느 일정을 선택해도 크게 문제가 없으므로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라오스 루앙프라방 여행- 흐안짠 

이동하는 일정을 짜기 쉬운데 3박5일, 4박6일을 일정을 참고할 만한 정보가 어디 없을까?

사실 하나하나 방문지와 즐길거리를 찾아 가며 라오스 여행 일정을 수립하기는 쉽지 않지요.

 

당장 교통수단 예약은 어디서 해야하는지? 여행지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누구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는지?

▲라오스 루앙프라방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아래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에 오시면 라오스 자유여행에 필요한 정보와 여행지에서 어려움이 있으면 교민분들의 도움을 언제든지 받을 수 있답니다.

우기에 떠나는 라오스 여행 정보가 필요하시면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방문해 보세요.  

△라오스 한인 교민카페 바로가기 

  이미지를 클릭해 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