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꿈꾸며
은퇴 후 생활을 가장 안정적으로 뒷받침해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듯이 국민연금이 최고가 아닐까?
하지만 은퇴 후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국민연금이 있어서 좋기는 하지만 뭔가 부족한 것 같다며 100만 원만 아니 50만 원만 더 연금을 받으면 좋을 텐데라며 아쉬워하는 분이 많다.
나 또한 직장을 다녔으면 은퇴 할 시기라 함께 같은 직장 생활을 했던 입사 동기들의 국민연금과 내 노후 준비에 대해 종종 비교를 하기도 하고 그냥 오래도록 직장을 다녔을 걸 하는 후회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지나간 시간 후회를 해 본들 과거로 돌아갈 수도 없는 일이고 해서 나만의 은퇴 후 생활을 위해 도전하게 된 것이 온라인 수익 만들기 시스템을 구축해 해외에서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하는 것이다.
디지털 노마드 첫단계, 온라인 플랫폼 구축
2016년 우연한 기회로 라오스에서 한국 기업의 현지법인 관리자로 일을 하게되면서 디지털 노마드 생활과 온라인 수익 만들기에 대해 알게 되었다.
당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것조차 귀찮아했던 내가 온라인과 친해지게 된 것은 라오스에서 한국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광고를 알아야 했고 페이스북 관련 공부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온라인 세상을 접하게 된 것이다.
인터넷 서핑을 해보니 그동안 알지 못했던 온라인 세상은 그야말로 별천지 같았다. 보는 글마다 너는 뭐하니 "하루 1-2시간만 투자하면 온라인으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는데" 하며 나를 바보를 만드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
2016년 말 라오스에서 한국에 잠시 돌아와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글을 보고 서점으로 달려가 관련 서적을 하권 구입하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했다.
시간이 오래되어 기억은 가물가물 하지만 아마 3-4회 만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받은 것 같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니 은퇴 후 디지털 노마드 생활이 눈앞에 아물거리기 시작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만 쓰고 광고만 달리면 금방이라도 통장에 온라인 수입이 차곡차곡 쌓일 것만 같은 환상 때문에 얼마 동안은 정말 기쁨을 만끽했던 것 같다.
몇 달이 지나자 통장에 100달러가 조금 넘는 돈이 들어왔다. 투입된 노동력과 시간가치로 환산을 해보니 이건 최저임금도 안 되는 그야말로 디지털 노가다 같은 일이었다.
남들은 한 달에 1,000달러 2,000달러도 수익이 나온다고 하는데 3~4달에 100달러 수익을 만들기도 벅차니 이걸 가지고 어떻게 은퇴 후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한단 말인가?
디지털 노마드 & 디지털 노가다
소위 말하는 블테기도 오고 좌절감이 오기도 했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온라인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은 스스로 확인을 했다는 것이 큰 소득이었다. 비슷한 시기 네이버 블로그(2개)에도 글을 쓰기 시작했고 그중 1개는 여행 인플루언서 승인을 받은 상태이다.
2018년 4월에는 맨땅에 헤딩하는 자세로 네이버에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만들어 지금은 회원 12,000명이 넘는 라오스 최고의 커뮤니티 카페로 커가는 중이다.
지금은 거의 영상을 올리지 않고 있지만 유튜브 채널도 운영해 구독자 3,000명 이상을 모았고, 인스타 계정도 만들어 운영하다 보니 3,000명 정도의 인친들이 모였다.
온라인 세상을 다른 세상이라고 생각했던 내가 어느새 나만의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 은퇴 후 생활을 준비하게 될 수 있었던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가 첫 시발이었다.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기다 보니 2019년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만들기"라는 책을 보면서 "라오스 여행 온라인 가이드 ㅣ 라오스 마을-반라오"라는 나만의 웹사이트를 만들어 아고다, 카약(호텔스컴바인). 트립닷컴, 부킹닷컴 등 해외여행 플랫폼을 이용해 제휴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했다.
하지만 대부분이 라오스 여행 관련 주제로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다 보니 코로나 사태 직격탄을 맞아 투자한 노력과 시간에 비하면 가시적인 성과는 크지 않다. 그야말로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꿈꾸다 디지털 노가다를 하고 있는 것 같다.
나만의 온라인 플랫폼 만들기 도전해 볼만
은퇴 후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위해 온라인 수익 플랫폼을 구축하면서 나는 단 한 번도 유료 강의를 듣거나 돈을 투자한 적이 없다. 유튜브에 공개된 영상과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만 봐도 나만의 온라인 수익 만들기는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그동안 눈동냥 귀동냥을 하며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다 보니 순수하게 자신의 경험을 공유해주는 분 보다는 나에게 강의를 들으면 쉽고 빠르게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유료 강사들이 더 많았던 것 같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네이버 카페를 만들어 운영하면 돈을 많이 벌수 있다고 강의를 하는 사람이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지 않거나 자신의 카페를 공개하지 않는다.
또한 네이버 인플루언서 승인받는 노하우를 유료로 가르쳐 준다는 사람들 대부분이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가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주식 애널리스트가 투자한 종목이 100%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최소한 온라인 카페를 만들어 돈을 벌 수 있다는 강의를 하려면 최소한 자신의 온라인 카페를 운영을 하거나 운영중인 카페(수익)를 공개해야 하지 않을까? 물론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가 되어 돈 버는 방법을 가르치려면 본인인 최소 직접 인플루언서 승인을 받아본 경험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이런 강의를 하는 사람들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영상이나 글에 공개된 대부분의 노하우는 네이버 공식 블로그 등 네이버가 제공하는 "카페 개설 및 운영과 블로그 만들기" 자료(글)만 봐도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온라인 수익 만들기 관련 유튜브 영상을 수십 편을 봐도 대부분의 내용이 네이버가 공식 제공하는 카페, 블로그 운영에 대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 분명한 것은 유료 강의를 하는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온라인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계속해서 디지털 노마드와 온라인 수익 만들기 관련 글을 써볼 생각이지만 특별한 노하우보다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한다.
2022.09.04 - [● 라오코리아 일상/세상만사] - 네이버 인플루언서 블로그 1인 2개 가능할까?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월 300달러 만들기 (4) | 2022.12.27 |
---|---|
구글 검색어 키워드, 2022년 가장 주목 받은 것은? (3) | 2022.12.10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꿩 먹고 알 먹고 (1) | 2022.12.08 |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소득, 재산 변동분 11월부터 적용 (0) | 2022.11.27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아 좋은 점 (1) | 2022.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