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라오스 무엇이 궁금하세요?

라오스가 한국인들의 관심을 끌게 되면서 라오스를 방문하는 분들도 늘고 있고 수도 비엔티안에서 사업을 하려는 분들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라오스는 인도차이나의 내륙 국가로 한국과는 베트남 전쟁 이후 단교가 되었다가 라오스가 시장경제를 도입하면서 외교 관계가 정상화 된 국가입니다.

1995년 국교 정상화 이후 빠르게 관계가 회복되어 한국은 라오스의 든든한 지원 국가가 되어 라오스 사람들도 한국인에 대해 매우 호의적인 나라입니다.


라오스는 어떤 나라일까?

라오스는 인도차이나의 내륙에 위치해 태국, 베트남, 중국, 미얀마, 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어 해상로가 없는 나라입니다.

인구는 약 700만명(2018기준)정도이고 국토는 남북한의 1.1배 이상 크기 입니다.

수도 비엔티안의 인구는 약 90만 명이고 왓따이 국제공항이 있어 대부분의 라오스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비엔티안을 통해 입국을 하게 됩니다.


라오스 경제와 날씨

라오스 경제 수준은 아직 한국의 70년대 정도의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인당 국민 소득은 약 2,500달러 정도이고 최저임금은 110만깁(약130달러)이며 현재 유엔이 지정한 최빈국가(세계 48개국) 입니다.

하지만 라오스를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깜짝 놀라게 되지요.

[라오스 비엔티안 부다파크]



유엔이 지정한 최빈국가라고 하면 대부분 아프리카처럼 정말 못사는 나라를 연상하게 되는데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을 보면 이곳이 정말 최빈국이 맞아 할 정도로 빠르게 발전을 하고 있답니다.


라오스 날씨는 크게 건기와 우기로 나뉘어 집니다.

1년 12달의 날씨를 구분해 보면 2월부터 5월은 여름에 해당하고 기온이 가장 높은 시기 입니다, 

한낮 기온이 40도 이상까지 올라가는 날이 많아 라오스 여행하기는 그리 좋지 않은 계절입니다.


6월부터 10월은 우기에 해당하며 비가 많이 오는 시기라 여행 비수기에 해당되는 시기지만, 라오스 날씨를 조금만 이해하면  여행을 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는 날씨입니다.

라오스 우기의 특성은 한국의 장마처럼 계속 비가 내리는 것이 아니라 낮에는 스콜성 강우가 잠시 내리고 많은 비는 밤(새벽)늦게 내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간의 불편만 감수 한다면 비수기 요금이 적용되는 시기라 여행 비용을 아낄 수도 있고 유명 여행지에 사람이 많지 않아 번잡하지 않은 여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11월 부터 이듬해 2월은 건기에 해당하며 기온이 한국의 가을 과 비슷하고 비가 내리지 않기 때문에 라오스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시기로 라오스 여행 성수기에 해당되는 시기 입니다.

일단 라오스 여행은 날씨가 건기에 해당하는 11월~이듬해 2월이 가장 좋습니다.


라오스 물가와 환율.

라오스가 한국인들의 관심을 끌게 된 계기는 한국 방송 프로그램 꽃보다 청춘 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요.

꽃보다 청춘 방송 이후 2016년부터 라오스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이 급증하기 시작했고 2017년, 2018년 3년 연속 라오스를 방문하는 한국인들이 17만 명을 상회 하고 있답니다.


라오스가 핫 플레이스로 부상하면서 많은 여행 상품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대부분 홍보 문구에 라오스는 물가가 저렴해서 적은 돈으로 양질의 해외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안내 입니다.


과연 라오스 물가는 쌀 까요?

한국과 경제 수준이 10배 이상 뒤쳐진 국가이니 당연 싸게 느껴 지시겠지만 라오스에서 장기 생활을 하려는 분들께는 결코 싼 물가가 아닌 것 같습니다.

홍보성 글에는 가성비가 빠져있음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라오스 화폐 단위는 낍이고 현재(2019.9월 기준) 달러당 약 8,800~9,000낍 이상 환전이 가능합니다.(요즘 약간 오락가락)

라오스 화폐의 특징은 동전이 없고 지폐만 사용됩니다. 

자동판매기를 보기 힘든 이유 중 하나 인데요. 

요즘은 자동판매기도 등장을 하고 있습니다.

글을 쓰다 보니 라오스에 대해 설명할 이야기가 정말 많네요.

라오스 여행 관련 질문을 보면 

비엔티안에서 방비엥 가는 미니밴에 관한 사항.

방비엥 액티비티 즐기려면 예약을 해야 하나요?

달러를 어디서 환전을 하고 라오스 치안은 문제가 없나요 등 정말 다양한 질문이 많습니다.

이런 궁금증을 한번에 해소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라오스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여행 관련  카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라오스 한인 교민카페'는 라오스 현지에서 생활하시는 교민분들께서 직접 라오스 관련 궁금증을 안내해드리고 여행 중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라오스 패키지 여행을 오시는 분들은 해당 여행사의 가이드와 함께 여행을 하시기 때문에 자유여행에 비해 불편함이 덜하지만 자유여행을 하시는 분들은 종종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라오스 사업이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카페에 들러 보시길 권해드려요.

해외 사업은 한국에서 사업하는 것보다 정말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https://cafe.naver.com/krlaos

라오스 한인 교민카페 바로가기 

라오스 여행, 사업, 생활정보 '라오스 한인교민카페'에 오셔서 궁금증을 해소해 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